진흥회 소개 > 전국학생로봇경진대회

KOREA Association of Robot Education Advancement
진흥회 소개
진흥회 소개
한국학교로봇교육진흥회는 전국 초·중등학교 일선에서 과학교육을 전담하는 교원들과 대학에서 연구하는 교수, 과학교육에 관심과 뜻이 있는 기업인들의 적극적인 참여 속에 학교로봇교육진흥에 일익을 담당하고자 설립되었습니다.
  • 과학기술은 지식과 정보화를 가능하게 한 원동력이고 미래사회를 변혁시키는 핵심이며, 국가 경쟁력과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강력한 무기이기도 하므로, 지식을 창출하거나 습득한 지식을 활용하여 과학적 혁신을 이룰 수 있는 능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오늘날의 교육은 이러한 시대를 살아가야 할 학생들이 그들의 삶을 성공적으로 영위할 수 있도록 역할을 수행해야 하므로, 로봇교육은 중요한 교육적 가치를 가집니다.

    로봇은 초·중등 교육 과정에서 다루는 수학, 과학, 컴퓨터기술 등 각종 지식을 종합화하여 새로운 기술을 고안해 내는 창의적 학습 소재입니다. 그리고, 학생들이 로봇의 제작 및 작동 원리를 학습함으로써 창의성이 계발될 뿐만 아니라 문제 해결 능력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과학 기술 인력 양성 및 로봇교육의 저변 확대를 위해서는 초·중등학교에서 로봇 교육이 필수적이라는 확신에서 다음과 같은 교육철학적 기저를 운영지침으로 삼고 사단법인을 설립하였습니다.

    1. 학교 내 로봇 교실을 상설화하고 저비용 고효율 로봇교육을 실시함으로써 로봇에 관한 흥미와 관심을 고취시키는 운동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2. 로봇설계, 제작 및 제어를 통해 창의력, 논리적 사고력을 향상시키며 팀별 학습을 통한 협동심을 향상시키는 교육적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3. 쉽고 재미있는 로봇 교육을 실시하여 문제 인식 및 문제 해결력을 배양하고 로봇을 통해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신념을 갖도록 합니다.

    이러한 취지를 살리면서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학교 로봇교육의 지원을 위해서는 전국적인 전문인력을 활용하고 로봇교육에 대한 유관기관의 협조를 조직화 할 수 있는 한국학교로봇진흥회와 같은 공익성을 가진 단체가 필요하다고 할 것입니다.
주요 후원기관